어찌하여 산 자를 죽은자 가운데서 찾느냐?

성 경 / 누가복음 24:1-12

쎄실리 테일러 (Cecily Taylor)란 사람은 다음과 같은 기이한 형태로 신앙고백을 썼습니다.

나는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시지 않았다는 것을 도저히 믿을 수 없습니다.

나는 예수가 이 세상에 오지 않았다는 것을 도저히 믿을 수 없습니다.
나는 하나님이 세상을 암흑 속에 버려두신다는 것을 도저히 믿을 수 없습니다.나는 죽음이 삶의 끝이라는 것을 도저히 믿을 수 없습니다. 

이 고백은 통상 “나는 믿습니다.”(I believe...)로 시작하는 우리의 고백과는 달리 “나는 도저히 그렇지 않다는 것을 믿을 수 없다.”는 강한 부정으로 신앙을 역설적으로 증언하고 있습니다. 기독교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관계도 바로 이런 관계입니다. 기독교신앙의 생명은 부활이라고 흔히 말하는데 그런 정도가 아니라 부활이 아니라면 기독교는 존재할 가치가 없는 종교라고 말해야 할 것입니다.

사도바울도 쎄실리 테일러처럼 강한 부정으로 긍정하는 부활의 증언을 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가운데 있을 것이요.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라.(고전 15:17-19)

우리는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사실성을 새삼 논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부활의 사실성을 논한다는 것이 기독교의 존립근거를 흔드는 것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런 논의는 다른 사람들도 아닌 부활을 최초에 전한 사도들 자신들이 이미 제기한 의문이기 때문입니다. 그의 부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현대과학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만이 아니라 예수님과 가장 가까이 있었던 제자들 자신부터 예수 부활을 믿지 못했다는 사실에서 이 의문의 뿌리는 창세적 기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제자들도 처음에는 어떻게 죽은 자가 부활할 수 있겠느냐는 이 소아적인 질문을 했습니다. 그 의문의 풀린 것이 예수의 부활의 사실성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기 보다 예수의 부활에 대한 그들의 오해를 풀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그들의 오해가 무엇이었는가? 그 오해는 예수 부활이 일어나던 그 새벽부터 이미 시작이 되었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을 비롯하여 4복음서는 모두 예수 부활에 대한 이야기를 안식 후 첫 날 새벽에 여인들이 무덤에 찾아가는 이야기로서 시작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 나타난 사건의 전모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안식 후 첫날 새벽, 그러니까 주일 새벽에 여인들이 미리 준비해 놓은 향품을 가지고 무덤에 갔습니다. 무덤에 갔더니 무덤을 막아놓고 있던 돌이 굴려 옮기워져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이 안식일 새벽 미명이고, 거기에는 경비병도 이미 없고 또 여인들이 무덤속에 들어가 확인했을 때 이미 거기에는 예수의 시체가 보이지 않았으니 실제 예수님의 부활은 안식일 새벽이 아니라 이 보다는 훨씬 더 이른 한 밤중이었는지 모릅니다. 어쨌든 예수의 시체가 사라져 버린 그 현장에서 여인들이 근심하면서 서성거리고 있을 때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이 나타나 이렇게 물었습니다.

"어찌하여 산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
갈릴리에 계실 때에 너희에게 어떻게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르시기를 인자가 죄인의 손에 넘기워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셨느니라."

“어찌하여 산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갈릴리에 계실 때에 너희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잘 생각해보라.” 이것이 그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의 충고였습니다. 이 말씀을 다시 곰곰히 회상한 여인들은 예수님께서 그런 말씀을 하신 것을 기억해 내고 무덤에서 황급히 돌아가 이 모든 것을 열한 사도와 모든 다른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사도들도 허탄한 듯이 보여서 도무지 믿지 못하고 실제 무덤에 모두 달려와 확인한 결과 세마포만 있는 것을 보고는 모두 이상하게 생각하면서 집으로 돌아갔다고 했습니다.

오해가 어디에 있는가? 오해는 여기에 있습니다. 4복음서 가운데 가장 원자료에 충실하여 기록한 것으로 알려진 마가복음에 의하면(16:1), 안식일이 지나자 말자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안식 후 첫날, 그러니까 주일날 이른 새벽미명에 그 무덤으로 갔다고 했습니다. 그들이 무덤으로 향하면서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줄 것인가?” 하면서 걱정했습니다. 여인들이 향품을 준비해 두었다는 사실이나, 그들이 무덤으로 가면서 주고받은 말을 살펴볼 때 여인들의 전제개념이 뭐냐하면 “예수는 죽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마음속에 예수가 살아나셨을 것이라는 일말의 가정도 비춰지지 않습니다. “예수가 혹시 그 분이 평소에 하신 말씀대로 살아나셨는지도 모른다. 우리가 가서 한번 확인해 보자.”라는 식의 가정을 전혀 하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그들은 완전히 예수는 이제 죽은 자로 간주한 것입니다. 그래서 미리 향품을 준비하고 안식일만 끝나면 곧장 달려가서 시체에 바르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안식 후 첫날 새벽에 그들이 무덤으로 향한 것은 시체를 보러 갔지 부활한 주님을 만나러 간 것이 아닙니다. 시체를 보고 향료를 바르고 마지막 그의 비참한 주검에라도 위로하기 위해서 갔던 것입니다.

여기에 인간의 오해가 있습니다. 무슨 오해냐 하면 “살아계신 하나님을 찾으러 그들은 무덤에 간 일”, 이것이 오해(Nonsense)란 것입니다. 그가 인간이라면 죽은 후에 무덤으로 죽은 자를 찾아가는 것이 마땅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무덤으로 찾으러 간다는 것, 이것이 불합리란 것입니다.

제가 신학교 졸업반일 때로 기억되는데 지금은 은퇴를 하시고 미국에 가 계시는 박창환 학장님이 성지순례를 다녀오시고 아주 상기한 음성으로 해 주시던 이야기가 기억납니다. 박 목사님이 모처럼 기회가 되어 성지순례를 갔었는데, 이스라엘에 도착하여 예수님께서 활동하셨다는 여러 유적지를 관광을 하였습니다. 모든 유적지를 관광한 다음에 최후로 예수님이 묻히셨다는 그 무덤에 갔습니다. 그랬더니 그 무덤입구에 이런 푯말이 걸려 있는 것을 보았답니다.

"그는 여기에 계시지 않는다. (He is not here!)"

바로 오늘 본문에 있는대로 막달라 마리아를 비롯한 여인에게 두 찬란한 옷을 입은 사람이 하던 그 말씀입니다. 어찌하여 산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그는 여기에 계시지 않는다. 그 순간 박 목사님은 우리가 가진 신앙적 자세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다는 것입니다. 그 오해는 우리는 과연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성지순례를 하러 갈 때 그는 예수님의 체취가 어린, 예수님이 일하시던 그 자리들을 확인한다는 기대감으로 갔습니다. 그러나 허탈한 것은 그가 묻힌 무덤에 갔을 때, “그는 여기에 계시지 않는다.”란 푯말을 보고서 이제는 거기 계시지 않는 예수님을 만나러 갔던 어쩌면 어리석음을 그는 깨닫게 된 것입니다.

거기에 계시지 않는 그리스도를 무덤으로 찾아간 어리석음 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생각할 때 말로는 살아계신 하나님이라고 늘 고백하면서도 실제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으로 구체적으로 고백하고 믿고 경험하고 느끼고 사는가 하는 점입니다.

인간의 하나님에 대한 깊은 오해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는 기독교가 다른 종교와 다른점을 여기에서 보는 것입니다. 기독교는 윤리적 종교가 아닙니다. 성현의 가르침을 보존하고 기억하는 종교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지금 살아 계신다는 것을 믿고 그와 함께 산다는 것입니다. 많은 신학자들이 역사적 예수를 추구하는데 그는 역사적 기록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지금 살아 계십니다. 지금 살아 계신 그리스도를 역사적 기억 속에서 찾는다는 것이 넌센스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죽기전에 제자들에게 여러번에 걸쳐서 자기가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가능성을 시사하셨습니다.

여러가지 증거가 있는데 몇가지를 보십시다. 우선 마태복음 16:21에 보면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에 올라가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는 살아날 것이라는 예고를 하셨습니다. 이 부활의 예고는 우리가 바로 지난 주일에 묵상했던 말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란 예수님의 물음에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한 바로 그 말씀에 연이어 예수님이 하신 부활의 예고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모든 되어질 일을 한 눈에 보고 말씀하셨는데 베드로는 바로 여기에서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고 고백해놓고서도 주님이 제삼일에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것은 까마득히 잊어버리고 까막눈이 되는 한계를 드러내 보였는데 여기에 바로 한계있는 인간의 모습이 드러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 다음에 이 부활을 예고하신 말씀은 변화산 사건으로 곧장 이어집니다. 인자가 예수살렘에서 장로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살아날 것이라고 예고를 하신 주님은 제자들을 이끌고 변화산위로 올라가셨습니다. 거기에서 주님은 완전히 변화한 모습으로 모세와 엘리야와 더불어 나타나셔서 장차 영광을 받으실 그 부활이후의 정경을 제자들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신약학자들은 여기 안식 후 첫날 새벽에 여인들에게 나타난 두 사람을 유심히 보라고 가리킵니다. 여인들에게 나타나 예수가 살아 계신다는 말을 전해 준 그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의 모습과 변화산위에서 찬란한 옷을 입고 주님곁에 나타난 두 사람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약학자들은 예수의 부활현장에 찬란한 옷을 입고 나타나서 예수님의 생전의 말씀을 상기시켜 준 두 사람은 변화산위에 주님과 함께 나타난 두 사람과 최소한 어떤 연관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주님의 부활이 우발적인 사건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에 의해 치밀하게 진행되고 그 사실을 미리 여러 모양으로 알려주신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또 다른 부활예고의 증거들을 볼 수 있는데 요한복음 11장에 보면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성이 입성하시기 직전에 행하신 몇가지 중요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1장 38절이하에는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사건이 있습니다. 예수님이 어느 곳에 유하시는데 나사로의 누이 마르다와 마리아가 자기들의 오빠 나사로가 병들었다고 황급하게 연락했습니다. 두 누이의 심정은 지금 죽어가는 오빠를 살리기 위해 안절부절 못하고 있는데 예수님은 이 소리를 듣고서도 이틀을 더 유하시고 천천히 베다니로 향하셨습니다. 나흘 뒤에 베다니에 나타나신 주님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그리고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우리는 이 나사로의 사건을 깊이 이해해야 합니다. 나사로는 예수님이 살렸으나 다시 죽었습니다. 나사로가 부활의 첫열매는 아닙니다. 나사로를 살리신 것과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믿는 자는 죽지 않는다란 말대로 한 사람 한 사람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역사를 배풂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부활하고 하나님은 산자의 하나님임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나사로의 죽음에 대해 기별을 받고서도 주님은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로 이를 인하여 영광을 얻게 하려 함이라.” 하셨는데 그 말이 바로 그리스도가 부활의 주님이라는 것을 드러내기 위한 예표였다는 말입니다.

또 다른 증거가 있는데 12장 1절 이하에 보면 나사로의 누이 마리아가 주님의 발에 향유를 붓는 사건이 나옵니다. 발에 향유를 붓는 것은 바로 안식일 미명에 주님의 시체에 향유를 바르는 일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주님의 죽음과 관계있습니다. 꼭 순차적인 일로서 볼 필요는 없겠지만 주님은 죽음을 예고하고 준비하기 전에 그의 부활의 능력을 먼저 보여주셨습니다. 사실 마리아는 예수님이 살아계실 때 죽음을 준비하는 향유를 부은 적은 있지만 예수님의 시체에는 실제 향유를 붓지 못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할 필요가 강력하게 제기됩니다.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산 자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입니다.

마가복음 12:27절에 보면 실제 바리새인들의 부활에 대한 질문에 답하시면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너희가 크게 오해하였도다."

이런 말씀은 성경 여러 곳에 등장합니다. 누가복음 20:38에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에게는 모든 사람이 살았느니라."

마태복음 22:32에도 그렇게 말씀했습니다.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것을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니라."

하나님은 이처럼 “당신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산 자의 하나님”이라며 자신에 대해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인간의 오해는 예수나 하나님을 역사적 유물로, 사변적 존재로 파악한다는 것입니다. 살아 계시는 하나님, 살아 계셔서 우리 곁에 계시는 하나님을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산자의 하나님이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는 자주 잊어버리고 사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사도들의 증언의 성격도 예수가 부활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증거하는 뉘앙스는 거의 없습니다.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했던 베드로, 여인들이 예수부활을 전해 주었을 때도 무덤까지 가보고 세마포만 남겨져 있는 것을 확인하고도 예수의 부활을 믿지 않던 베드로는 사도행전에서 행한 유명한 설교에서 이렇게 역설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 바에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증거하셨느니라.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어 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박아 죽였으나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음이라.

빈 무덤을 확인하고도 부활을 의심했던 베드로는 여기에서 강한 어조로 주님의 부활을 설교하는데 그 논리는 제일 마지막 말입니다.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음이라. 이는 주님이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산 자의 하나님이란 뜻입니다. 우리는 산 자의 하나님이란 진리에서 예수님의 부활의 시제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장차 우리 몸이 죽으면 부활해서 일어날 먼 미래의 일로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예수님이 부활의 첫 열매가 되면 우리는 모두 죽고 죽음 차례대로 다시 살아나서 부활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의 부활은 산 자의 하나님이 증명되었으므로 이 부활은 미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현재부터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생명과 부활의 주님이 되신 그 권세와 영광아래 몸의 부활을 포함한 모든 정의의 부활까지 하나님의 주권아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로마서 6:11에서 이렇게 역설했습니다.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

이런 차원에서 예수의 부활은 아직도 죽을 운명을 가지고 있는 우리라 하더라도 죄에 관하여서는 하나님 앞에 이미 산 자라고 선언하는 바울의 심정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15:56에서 장엄한 선언을 합니다.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는 줄을 앎이니라."

이 의미는 그리스도의 부활로 이 세상에 옳고 그른 것, 거짓된 것과 참된 것, 정의로운 것과 불의한 것, 죽음과 부활에 대한 심판이 다 끝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의 편에 서는 것은 모든 것이 부활인 것을 선언하는 대헌장인 것입니다.

이제 다시 회상해 봅니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묻는 예수님의 물음에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한 그 뜻이 바로 죽음과 삶 전체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고백임을 이제는 알게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산 자를 죽음 자 가운에서 찾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맙시다. 이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닌 산 자의 하나님임임을 확신하고 그 분이 이 세상 전체의 역사를 주관하셔서 생명으로 인도하게 되기를 기도하며 그와 함께 부활의 영광을 맛보는 신앙의 삶을 살아가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아멘.

<박성원 목사, 1994. 4. 3. 부산진교회, 부활주일>